뇌에는 약 천억 개가 넘는 신경세포들이 전기적 신호를 주고받으며 정보를 교환합니다. 끊임없이 뇌로 공급되는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신경세포끼리의 소통이 잘 되야 되는데, 전기적 신호만으로는 정보를 전달하기가 힘듭니다. 그 역할을 화학물질이 대신해 주는데, 뇌의 신경전달물질 호르몬입니다. 우리 몸에는 약 50가지의 호르몬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뇌의 신경전달물질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 중 하나가 바로 도파민입니다.
도파민이란?
도파민(Dopamine)은 중추신경계에 존재하는 신경전달물질의 일종으로, 아드레날린과 노르아드레날린의 전구체입니다. 뇌에서 다양한 기능을 조절하는 데 관여해 기쁨, 보상, 운동기능의 조절, 학습, 주의력, 성취감 등 다양한 신경 기능과 연관이 있습니다. 도파민은 대뇌 피질, 기저핵, 뇌간 등 여러 부위에서 생산되고, 중추신경계의 네트워크에서 다양한 신호를 전달하는 작용을 합니다.
도파민은 정상적인 뇌 기능뿐만 아니라 신경정신질환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도파민 수치의 이상은 파킨슨병과 같은 운동 제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조절 불능한 도파민 수치는 강박증, 조울증,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틱 장애, 조현병, 중독 등의 신경정신질환과 연관이 있을 수 있고, 무기력하고, 무감정과 같은 우울증과 유사한 증상들이 함께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도파민이 부족할 때 증상은?
도파민을 쾌락의 호르몬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도파민이 어떠한 행동에 대한 보상회로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의욕을 일으키고 두뇌활동을 증진시키고, 학습속도나 몰입감, 작업속도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도파민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부족하게 되면 모든 일에 의욕을 상실하거나 집중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우울감에 빠지게 됩니다. 신체에 피로감도 몰려오며, 자주 잊어버리는 건망증도 생기게 됩니다.
■ 우울증
우울증은 도파민이 적게 분비될 때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뇌의 신경전달회로가 손상되면 감정을 조절하는 도파민의 분비량이 줄어들게 되고 의욕저하와 우울감을 동반하게 되며, 증상이 심해지면 자학이나 자살까지 하게 되는 심각하고 위험한 질환입니다. 이런 증상은 도파민이 부족해지면서 우울한 감정이나 의욕저하 등, 생활의 전반적인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 증상입니다.
■ 파킨슨병
파킨슨병은 몸이 떨리고 움직임이 둔해지고, 침을 흘리는 등 신체를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없게 만드는 증상입니다. 이런 증상으로 불안감, 우울증, 치매가 생기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파킨슨병은 도파민이 50~70% 정도로 없어졌을 때 나타나게 되는 증상입니다.
■ 치매
치매는 도파민이 제대로 분비되지 못해 기억과 학습을 관리하는 해마가 기능이 저하되면서 나타나게 되는데,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기억력 저하, 판단장애, 수면장애 등을 일으켜 일상생활이 힘들어지게 하는 질환입니다. 이 증상이 심해지면 가족과 이름도 기억하지 못하고, 집을 찾지 못하게 되기도 합니다.
■ 하지불안증후군
하지불안증후군은 몸에 뭔가가 기어 다니는 것처럼 다리가 근질근질하고 전류가 흐르는 것처럼 통증이 생겨 잠들기 어렵거나 잠에서 자주 깨게 하는 증상입니다. 잘 때나 밤에만 증상이 악화되서 60%가 수면장애를 겪고 있는 병으로, 노화로 도파민 분비가 줄어드는 40대 이후에 잘 생깁니다.
도파민이 과다하게 분비되었을 때 증상은?
도파민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처음에는 모든 일에 의욕적이고 일의 능률이 엄청나게 오르게 되지만, 우리 뇌의 전두엽을 계속해서 자극하게 되면서 전두엽이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고 과잉행동이 나타나게 됩니다. 도파민이 과다분비 되었을 때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중독이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 니코틴 중독, 도박 중독, 성(SEX) 중독, 약물 중독 등이 대표적인 중독 증상입니다. 이런 증상들은 처음에는 적상적인 보상회로로서 작은 쾌락으로 시작하지만, 쾌락에 점차 중독되면서 더 큰 쾌락을 원하게 되고, 그게 주어지지 않으면 삶이 무의미해지고 밋밋해지게 됩니다. 더한 자극과 쾌락을 추구하다 보니 점점 전두엽의 충동조절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 조증
조증은 기분이 비정상적으로 들뜨면서 병적일 정도로 행복한 감정에 취한 상태를 보여주는 상태가 일정 기간 이상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슬픈 상황에서도 기분이 좋아지고, 예민해지거나 쉽게 흥분하기도 합니다.
■ 환각, 환청
환각이나 환청은 외부 자극이 없는데 실제로 냄새를 맡거나, 보이거나, 느끼거나 들리는 증상입니다. 이런 증상이 오랜 기간 지속이 된다면 정신분열이나 우울증과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하니 가능한 빨리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알코올 중독
알코올 중독은 음주로 인해 발생하며, 주로 긴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과도한 양의 알코올을 소비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생체 기능이 손상되고 일상생활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음주에 대한 강한 욕구, 통제가 되지 않는 음주 등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고, 간 질환, 심장 문제, 신경계 문제 등과 같은 신체적인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니코틴 중독
니코틴 중독은 흡연을 통해 니코틴을 계속 흡수하면서, 니코틴과 인체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신체가 생리적으로 변화된 상태, 금단증상을 피하기 위해 흡연자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해악에도 불구하고 담배를 계속해서 피우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금단증상에는 불면증, 긴장, 피로감, 두통, 기침, 가래, 목마름, 변비, 신경과민, 정신 집중 장애 등,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다른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도파민 중독에 나타나는 증상
■ 행복을 추구하지만, 행복을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도파민 중독은 더 자극적이고, 더 다양한 쾌락을 추구하게 됩니다. 이에 느끼게 되는 쾌락의 기준이 높아져, 웬만한 일에는 즐거움이 느껴지지 않게 됩니다.
■ 지루함, 자극이 없으면 견디지 못하게 됩니다.
도파민에 중독되면 금단증상이 오면서 무료해지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도파민을 찾게 됩니다. 대표적인 것이 스마트폰과 담배입니다.
■ 삶이 재미없고, 허무하고 우울해 집니다.
아무리 행복을 추구해도 웬만해서 행복감을 느끼지 못해 삶이 재미없어지고, 허무하고 우울해집니다. 어느 순간부터는 행복하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도파민 겹핍을 해결하기 위해 살게 됩니다.
건강하게 도파민을 관리하는 방법
다행히 우리의 뇌는 참 유연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도한 자극이 계속 들어오면 이를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통해서 원상태로 회복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규칙적인 운동하기
규칙적인 운동은 몸의 생체리듬을 바로잡아줘서 도파민과 같은 호르몬 분비의 균형을 맞춰줍니다. 몸에 무리가 되지 않을 정도로 매일 꾸준하게 운동해 줍니다.
■ 균형 잡힌 식사
도파민이 과도한 생성을 유발하는 당분과 탄수화물 같은 성분들의 섭취는 줄이고, 미네랄, 양질의 단백질, 지방, 비타민B가 풍부한 견과류, 생선, 육류, 계란, 귀리, 가금류 등과 같은 티로신이 함유된 식품을 적절하게 섭취해 도파민이 과도하거나 부족하지 않게 섭취해 줍니다.
■ 충분한 수면시간
수면은 호르몬 분비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통해 뇌가 휴식을 하고 하루에 필요한 호르몬을 수면 중에 생산을 합니다. 수면이 부족해지면 전체적인 뇌 기능이 저하되면서 도파민 같은 호르몬의 분비도 불균형해집니다. 잠은 항상 7시간 이상 충분히 주무시는 게 좋고, 특히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호르몬이 많이 나오는 시간대로 이 시간 안에는 꼭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수면시간이 부족하다면, 30분 이하의 낮잠만 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햇볕을 충분히 쬐어 주고, 자기 전에 반신욕 등을 하는 것도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 건강한 취미생활
도파민은 쾌락, 행복의 호르몬으로 내가 관심 있고 좋아하는 일을 하면 도파민 분비가 활성화됩니다. 캠핑을 가거나, 친구들과 만나거나, 운동을 하는 등과 같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건강한 취미생활을 하면서 건강한 도파민 분비에 도움을 주도록 합니다.
■ 도전과 성취
새로운 경험과 시도는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사고력을 높여줍니다. 목표한 일의 성취를 통해서 도파민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아주 작은 목표부터 차근차근 쌓아가면서 건강한 성취감을 가지도록 합니다.
도파민 중독에서 벗어나는 법
1. 중독 자각하기
모든 중독 치료들의 출발점은 본인이 중독이라는 것을 자각하는 데 있습니다. 어떤 것이 중독되었는지 자가 진단을 통해 진단부터 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중독은 폰사용량을 확인해 봅니다.
2.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하기
TV를 보며 밥을 먹는 등 한 번에 여러 가지를 하게 되면 주의를 분산할 때, 뇌에서는 도파민이 발생합니다. 한마디로 멀티태스킹을 즐겨하는 것도 도파민 중독 중 하나의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 번에 하나만 하는 습관을 들이시길 바랍니다. 이것저것 전환하면서 하면 어떤 일도 집중해서 할 수 없습니다.
3. 스크린 타임 줄이기
스마트폰에서 아무런 알람이 오지 않아도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확인하고 있다면 도파민 중독입니다. 끊임없이 SNS를 보며, 자극적인 콘텐츠를 갈구하는 것도 중독 현상 중 하나입니다. SNS나 게임을 끊고, 스크린 타임을 줄인다면 생산성이 높아지고 우울감이 낮아지게 됩니다.
4. 주 1회 도파민 디톡스 하기
도파민 분비를 줄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모든 감각적인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SNS, TV, 게임, 자극적인 음식 등을 한 번에 모두 끊어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럴 때 하루정도는 도파민을 줄이기 위해 모든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 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게 아닙니다. 산책을 하거나 자연풍경을 감상하는 등 지나친 집중을 내려놔 보시길 바랍니다.
도파민 중독 자가진단
1. 매일 술이 생각난다.
2. 온라인 쇼핑에 할애하는 시간이 많다.
3. 밤에 이상한 상상을 자주 한다.
4. 부정적인 일인 걸 알면서도 한다.
5. 하루 종일 한 가지 생각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6. 수시로 SNS를 확인한다.
7. 대인 관계가 점점 소홀해진다.
8. 내가 외롭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9. 나의 문제점을 주변인들에게 감추기 급급하다.
10. 계획대로 시간을 통제하지 못한다.
10가지 문항 중 5가지 이상 해당사항이 있다면 도파민 중독 상태가 의심됩니다.
2023.12.08 - [건강] - 금연하는법, 금단증상과 H.A.L.T
2023.12.03 - [건강] - 파킨슨병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과 주의사항
2023.12.10 - [건강] - 물의 효능과 연령별 섭취량, 주의해서 마셔야 하는 사람
2023.12.09 - [건강] - 천식이 일어나는 원인과 증상, 치료법과 예방법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만오면... 기상병, 함께 나타나는 증상과 예방 (0) | 2023.12.15 |
---|---|
습진의 종류와 원인, 증상과 치료, 관리방법 (0) | 2023.12.12 |
물의 효능과 연령별 섭취량, 주의해서 마셔야 하는 사람 (0) | 2023.12.10 |
천식이 일어나는 원인과 증상, 치료법과 예방법은? (0) | 2023.12.09 |
금연하는법, 금단증상과 H.A.L.T (0) | 2023.1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