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란?
주식이란 주식회사에서 자본을 구성하는 단위로, 주주가 주식회사에 출자한 일정한 지분이나 이를 나타내는 증권을 뜻합니다. 주식회사는 자본금을 마련하기 위해 투자자에게 주식을 발행해서 투자금을 받고, 회사는 그 자본금으로 회사를 운영해서 수익을 내게 됩니다.
쉽게 말해 회사의 가치와 권리를 여러 개로 쪼개서 사람들에게 판매를 하는 것입니다. 회사는 운영에 필요한 자금이나 사업확장 등을 위해 자금이 필요하고, 자금을 얻기 위해 회사의 가치와 권리를 쪼개서 개인이나 기관 등에 판매를 합니다. 기업의 시각에서 주식은 회사의 가치와 권리등을 잘게 쪼개서 시장에 파는 것이고, 주식을 사는 사람인 주주의 시각에서 주식은 회사의 한 부분을 돈을 주고 사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회사의 일부분을 샀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주식의 수만큼 회사에 권리를 행사할 수 있고, 회사가 운영을 통해 얻은 이익의 일부를 받을 수도 있게 됩니다.
이러한 기업의 가치는 여러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데, 주식의 가격도 마찬가지로 변하게 됩니다. 이렇게 오르거나 내리는 가격변화로 주식을 사거나 팔게 됩니다. 기업이 개인에게, 개인이 개인에게 주식을 판매하는 시장을 주식시장이라 합니다.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기 위해서 많은 것들을 알아야 하지만,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용어들의 의미를 알아야 합니다.
주식의 종류
■ 보통주
주식시장에서 통상적으로 거래되는 주식입니다. 기업의 주식이라고 하면 보통주를 말하는 것이고, 소유권과 투표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의결권행사가 가능합니다. 이익배당이나 잔여재산 분배 등의 재산적 내용에 관하여 다른 여러 종류의 주식들의 우선적 지위나 후배적 지위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주식으로, 이익배당이나 잔여재산분배에 어떠한 제한이나 우선권도 없는 주식을 말합니다.
■ 우선주
보통주와 달리 우선주는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이 없는 대신 이익, 이자 배당, 잔여재산 분배를 할 때 보통주보다 먼저 배당이나 추가배당을 더 받을 수 있는 주식입니다. 주식시장에서 회사명뒤에 "우"를 붙여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의 우선주는 '삼성전자우'로 종목이 표시됩니다. 우선주는 배당금에 목적이 있는 주주들이 거래했지만 우선주의 유통물량이 보통주에 비해 매우 적기 때문에 약간의 수급만으로 시세가 크게 변동할 수 있어 투기목적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 후배주
배당이나 남은 재산의 분배 등의 이익분배의 참가순위가 보통주보다 후위인 주식을 말합니다. 즉, 보통주 다음에 배당받을 권리를 가진 주를 말합니다. 후배주는 열위주 또는 후취주라고도하는데, 주로 회사의 대주주나 발기인, 경영자 등이 소유합니다. 대한민국에서 후배주를 발행하는 경우는 거의 없어, 볼 일이 없기 때문에 알고만 있으면 될 듯합니다.
■ 혼합주
이익배당은 보통주에 우선하고 남은 재산분배에 있어서는 열등한 지위에 있는 주식을 말합니다. 우선주와 후배주가 혼합된 주식으로, 주로 이익배당에서 우선주의 성격을 가져 보통주에 우선하고, 잔여재산분배에서는 후배주의 성격을 가져 보통주보다 뒤에 배당을 받게 됩니다.
주식 기초 용어
■ 코스피 / 코스닥
우리나라의 주식을 한다고 했을 때 거래하는 시장이 코스피와 코스닥의 주식입니다. 코스피(KOSPI,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국내종합주가지수)는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주식 시장 자체를 말하거나, 주식 가격을 표시하는 지수를 뜻하기도 합니다. 대기업처럼 우량한 기업의 주식이 거래되는 시장으로 주가가 무거운 편입니다.
코스닥(KOSDAQ,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은 IT, 바이오, 엔터테인먼트 등 코스피보다 작은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의 주식들이 주로 거래되는 시장으로 주가가 코스피에 비해 등락이 많이 일어나는 편입니다.
■ 매수 / 매도
매수는 주식을 산다(Buy)는 표현이고, 매도는 주식을 판다(Sell)는 것입니다.
■ 시가 / 종가 / 저가 / 고가
시가는 주식이 시작할 때의 가격, 시작가로 우리나라는 9시에 개장하는데 이때의 처음 가격이라고 보면 됩니다. 종가는 주식이 끝날 때의 가격, 우리나라의 경우 3시 30분에 장이 마감하는데 이때 체결된 가격입니다.
저가는 거래된 주식의 가장 낮은 가격이고, 반대로 고가는 가장 높은 가격입니다.
■ 봉(캔들) / 양봉 / 음봉 / 장대양봉 / 장대음봉
봉은 일정기간(분봉, 일봉, 주봉) 동안 주식 가격의 움직임을 봉(막대기, 캔들) 모양으로 표시한 것을 의미합니다. 시가부터 종가까지 가격을 나타냅니다. 분 단위의 가격은 분봉, 당일의 가격은 일봉, 일주일간의 가격은 주봉, 한 달간의 가격은 월봉으로 분류합니다. 이때 양봉은 시가가 종가보다 상승한 캔들이고 보통 빨간색으로 표시하고, 음봉은 시가보다 종가가 하락한 캔들로 파란색으로 표시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빨간색 부분이 양봉, 파란 부분이 음봉입니다. 이때 최소 9% 이상 상승한 경우 장대양봉, 9% 이상 하락한 경우 장대음봉이라 합니다.
■ 상한가 / 하한가
상한가는 주식의 시세가 하루 동안 오를 수 있는 상한 가격, 최대로 올라갈 수 있는 가격이고, 반대로 하한가는 하루 동안 내려갈 수 있는 하한가격, 최소로 내려갈 수 있는 가격을 말합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와 코스닥의 경우 ± 30%까지입니다. 신규상장되는 주식의 경우 첫날, 공모가의 400%가 상한가로, 60%가 하한가가 됩니다.
■ 호가 / 호가창
호가는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사는 고객의 주문에 따라 매수, 매도되는 가격입니다. 주식시장에 상장되는 주식은 거래소에서 정한 호가가격에 따라 거래가 되는데, 기준가격은 전일 종가를 적용하여 시작합니다. 이러한 매매가와 수요, 공급정보를 보여주는 창이나 화면을 호가창이라고 합니다.
위쪽 파란 네모 부분이 매도호가, 아래 빨간 네모가 매수호가고, 이 화면전체를 호가창이라고 합니다.
■ 동시호가
동시호가는 가격을 동시에 부른다는 뜻으로, 동시호가 거래 시간 동안 접수된 호가는 같은 타이밍에 접수한 것으로 간주하여, 매도 호가와 매수 호가의 합계 수량이 합쳐 하나의 가격으로 매매가 일괄 체결됩니다. 장 시작 동시호가는 8:30~9:00분, 장 마감 동시호가는 15:20~15:30분 안에 거래됩니다. 동시호가 매매는 갑작스러운 주문폭주로 인해 주가의 왜곡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생긴 매매방법입니다.
■ 보통가(지정가) / 시장가
보통가(지정가)는 투자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주문으로, 원하는 가격과 수량을 직접 입력해서 주문을 해서 지정가라고 하기도 합니다. 지정가 주문은 원하는 가격으로만 거래를 실행하다 보니 거래가 체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장가는 현재 시장에서 주문을 했을 때 주식을 바로 살 수 있는 가격으로, 현재 시장 가격에 매수나 매도 주문하는 것을 뜻합니다. 시장가 주문은 신속한 거래를 원하는 경우에 유용하지만, 매수나 매도 시 호가에 잔량이 충분하지 않아 주문한 수량이 부족하면 다음 호가의 주식을 사서 주문한 수량을 구매하거나 판매합니다. 이러다 보니 자신이 원하는 금액보다 싸게 팔거나 비싸게 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주가
주식 1주의 가격을 의미합니다. 주가는 매수와 매도에 따라 변하며, 시장의 상황에 따라 오르거나 내릴 수 있습니다.
■ 거래량 / 거래대금
거래량은 주식시장에서 매매가 된 주식의 수를 뜻합니다. 거래대금의 경우 거래량을 금액으로 표시한 것입니다. 이 둘은 주식시장의 장세를 나타내는 지표로 주가의 흐름과 함께 주식시장의 경기를 판단하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차트를 공부하게 된다면 거래량에 대해서 같이 공부하시면 주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예수금 / 증거금 / 미수금
예수금은 주식 거래를 하기 위해 증권사의 계좌에 현금을 넣어 해당계좌에 가지고 있는 투자금을 뜻합니다. 예비로 가지고 있는 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증거금은 주식을 거래했다는 증거가 되는 돈으로, 보증금이나 담보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을 매수하면, 매수한 금액의 일정 비율을 예수금에서 차감합니다. 주식을 살 때 최소한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현금을 말합니다. 주식은 종목에 따라 증거금률이 다릅니다.
미수금은 증권사가 주식을 매수한 투자자에게 회수해야 하는 돈입니다. 투자자의 빚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장 매수할 돈이 없는 투자자는 신용 거래처럼 투자 금액의 일부만 가지고도 주식을 매수할 수 있지만, 미수금이 발생하면 내가 가진 주식을 증권사에 임의로 매도해 돈을 회수해 가는 '반대매매'를 당하게 됩니다. 그래서 신용미수는 주식하면서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 배당금
기업이 기업활동을 통해 발생한 이익의 일부를 주식을 소유한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것입니다. 배당금은 매년 지급되며, 주식 투자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모든 회사가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은 아니니 배당금 지급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미국 주식의 경우, 배당금을 분기별로 주거나 더욱 다양하게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배당금 받으며 주식하려면 미국주식을 공부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 시가총액
시가총액은 기업의 주식 시장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 주식 가격에 총 발행한 주식 수를 곱한 값입니다. 시가총액이 크면 실적과 미래의 성장에 대한 기대치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이익이나 자산이 크면 클수록 시가총액도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주가의 평가가 과대평가되거나 과소평가될 수 있어서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 HTS (홈트레이딩시스템)
HTS는 Home Trading System의 약자로, 개인 투자자가 집이나 회사에서 컴퓨터로 주식 거래를 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 MTS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
MTS는 Mobile Trading System의 약자로, 주식거래를 휴대폰 어플로 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가 없더라도 어디서든 주식을 매매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으로 하다 보니 HTS에 비해 사용하기는 다소 불편한 단점이 있습니다.
'주식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캔들의 유형과 설명 (하락 반전형 캔들) (0) | 2023.12.25 |
---|---|
캔들의 유형과 설명 (상승 반전형 캔들) (0) | 2023.12.21 |
캔들의 유형과 설명 (기본캔들) (0) | 2023.12.20 |
주주의 권리와 주식 기초 용어2 (0) | 2023.12.17 |
주식용어들의 은어 (0) | 2023.12.16 |